패밀리사이트

최신정보

합격수기

2019년 경기 중등 김** 선생님(초시)
작성자 : 해커스 임용 등록일 : 2019-02-19 조회수 : 493 주소복사

2019년 경기 중등 김** 선생님(초시)

 

면접 보고 바로 뒷날 복기한 것이라 그나마 문제가 정확할거에요.

답변은 지극히 저의 생각이니, 참고만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면접은 무엇보다 답변은 많은 선생님들께서 잘하시기 때문에

결국 태도나 인상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제셍각)

3초만의 첫인상으로도 갈린다고 하는만큼,

예쁜 미소 많이 보여주세요 : )

 

구상형

1. 안전한 학교와 관련하여 선생님이 학교에서 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말하시오.

1) 건강한 교육환경 조성 (학교 안전 내실화)

2) 학습안전망 강화(개별학습권 보장, 교육격차 해소)

3) 위기대응시스템 구축

1) 학교시설을 점검하는 안전점검반을 운영하겠습니다. 노후된 시설, 재난에 취약한 시설 관련하여 수시로 점검하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안전과 관련된 표어, 포스터 등 캠페인, 행사를 실시하겠습니다.

2) 1:1 멘토링 제도를 활용하겠습니다. 저는 보건교사로 베트남어를 할 수 없기 때문에 다문화 가정학생을 위하여 다문화기관과 연계하여 보건관련 가정통신문을 보낼 때 번역하여 도움을 받도록 하여, 한명의 아이도 소외되지 않게 하겠습니다.

3) 소방서와 연계하여 체험형 중심 교육을 운영하겠습니다. 지진, 화재, 승강기 사고와 관련하여 학생들이 실제로 몸소 체험하며 재난에서 극복하는 교육을 실시하여 위기상황에 대응하는 능력을 갖추도록 하겠습니다.

 

2. 전문적학습공동체를 본인의 교과와 연계하여 운영한다면 주제와 세부내용은?

주제: 금연을 통한 건강증진학교만들기

1) 교과별로 융합수업을 할 수 있게 협력을 요청하겠습니다. 예를들어 저는 비교과이지만 교과인 국어와 연계하여 금연과 관련하여 리포터 되기, 미술과 협력하여 금연 포스터 만들기와 같이 운영하겠습니다. 또한 상담과 연계하여 금연하면서 얻게 되는 스트레스 관리법, 체육과 연계하여 흡연대신 할 수 있는 맞춤형 놀이형 체육활동, 과학과 연계하여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융합수업을 하도록 수업과 관련한 나눔을 하겠습니다.

2) 금연서약트리나무, 건강상담나무 작성하는 캠페인을 하겠다. 금연서약서나 금연하면서 힘든점에 대해 질문하는 쪽지를 나무에 걸게하고, 보건동아리반 학생들이나 제가 답변을 달도록 하겠습니다. 이 캠페인과 관련하여 전문적학습공동체를 통해 의견을 나누겠습니다.

(정답은 보건교과간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교간 전문적 학습공동체, 학교밖 전문적학습공동체라네요~ 비록 약간 핀트는 벗어났지만 태도에서 + 점수를 얻은 것이 아닌가 싶어요 ^^)

 

즉답형

1. 학부모들의 대토론회,학교 참여방안이 저조하다. 학부모들의 참여를 이끌수 있는 방안은?

1) 학부모들과 소통하는 SNS 앱을 활용하여 홍보하겠습니다.

2) 학부모님들과 무슨일이 있을 때만 연락하는 것이 아니라 평소 1주일에 1번씩이라도 학생의 건강상태, 학교생활 등 연락을 드려 라포를 형성하여 참여를 이끌겠습니다.

3) 학부모 폴리스단을 자발적으로 신청받아서 학교의 일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 교사들이 보지 못하는 사각지대에서 학교폭력과 같은 일이 생기므로 학부모의 자치를 이끌기 위해 학부모 폴리스단 운영을 실행하겠습니다.

1),2)번 답변은 그냥 들으셨고 3)번에서 고개 끄덕여 주셨어요^^ 학부모폴리스단은 학부모참여시 저의 만능키와 같은 답안이었어요 ㅋㅋ

 

2. 한아이가 두통을 호소하고 배도 아프다고 하며 자주 엎드려있고 밥을 굶고 다닌다. 상담을 하려고 해도 학생이 마음을 좀처럼 열지 않는다. 어떻게 하겠는가?

1) 학생의 두통 원인을 파악하겠습니다. 청소년기 스트레스로 인한 수면부족의 문제로 수면을 이루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또 그 밖의 두통 원인을 파악하겠습니다

2) 학생이 배가 아픈 이유도 신체적인것인지 심리적인것인지 파악하겠습니다

3) 배를 굶고 다니는 것이 학생의 교우관계가 좋지 않아서 밥을 먹지 않는것인지 파악하겠습니다. 학생들의 관계가 좋지 않으면 밥을 먹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4) 집안의 가정환경이 좋지 않아서 도시락을 못싸오거나 급식을 먹지 못하는지 파악하겠습니다. 가정이 어렵다면 주민센터와의 연계로 쌀, 김치 등의 현물급여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게 하겠습니다. (지역사회 기관과 연계하는 일이 자신있어서 집단토의때도 간담회나 지역연계에 대한 이야기를 했어요. 마을교육공동체와 관련하여서 가정이 어려운 학생이나 학교폭력 학생을 위한 간담회를 열고 관리자 승인 받아서 주민센터 현물급여 연계, 폭력학생을 위한 상담복지센터와 연계하겠다고요.)

5) 상담을 해도 학생이 쉽게 마음을 열려고 하지 않기 때문에 혼자만의 힘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전문상담교사와 지역기관과 연계를 하여 하겠습니다. 인내심을 가지고 학생이 스스로 말할 준비가 될 때까지 기다리겠습니다. 사제 동행 프로그램으로 자연스럽게 라포를 형성하겠습니다.

 

추가질문

1. 자기성장소개서 쓴 것 중 현재 학교에서 가장 시급하게 생각하는 문제가 무엇이며, 어떻게 하겠는가?  

잠시 생각후 답변드리겠습니다. (이랬을 때 한분은 고개 끄덕이셨고, 한분은 잠시 좀 표정이 안좋아지셨는데 그래 그럴수도 있지~ 하는 표정 다시 지어주셨어요)

학교의 가장 시급한 문제는 학생들의 자살문제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학생들이 우울, 성적 스트레스, 교우관계 등으로 자살을 하고 있는데 안타까운 현실이라고 생각합니다. 동아리를 운영하고 저 혼자만의 힘이 아닌 상담교사, 학생인권부 교사와 함께하여 생명존중 캠페인을 학생들과 함께 실시하여, 학생들의 자살률을 감소시키도록 하겠습니다.

면접관님들이 중간 중간 고개를 끄덕여주셨어요

3분중  ㅇㅇㅇ   이렇게 면접관님이 있다면 맨 왼쪽분이 구상형 1,2번 내용보시고 가운데분이 즉답형 1,2번 보신 것 같고, 오른쪽분이 추가질문하셨어요. 맨 오른쪽 면접관님께서는 계속 뚫어져라 무표정으로 쳐다만 보셨구요. 당황했지만 계속 방긋방긋 웃으려고 노력했어요. 왼쪽 면접관님께서는 종이에 무언가 자꾸 메모하거나 체크하셨구요., 가운데 면접관님께서도 종이를 보다가 저를 보다가 하시고 고개를 끄덕여주셨어요.. 시선은 왼쪽, 가운데, 오른쪽 골고루 분배하려고 노력했구요. 말은 더듬지는 않았지만 조금 빨라서 걱정.. 끝나는 종 울릴 때 이상입니다. 하고 바로 마쳤거든요..

끝나고 수고했다고 세분이 웃어주셔서 잘봤구나 하고 느낌이 왔습니다. 계속 웃으면서 면접을 본 것이 좋은 인상을 남겨드린 것 같아요. 물론 자살문제를 답변드릴떄는 진지하게 답변했습니다. 주제에 따라 웃으면서 하기도하고 진중한 모습도 보여야할 것 같습니다.

개별면접 50점 만점 받았습니다 ^^ 나름대로 복기해보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cheer up!  : )  

집단토의 큰주제가 마을교육 공동체와 본인의 교과를 연계하여 토의하랬어요~ 조건1.2.3에따라서 대답하랬어요~ 조건이 잘기억안나는데 마을교육공동체에 대한 본인의생각 그런것들이 있었어요. 집단토의는 본인만 잘해선 안되고 협력,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줘야해요. 발언하는 사람 눈마주치면서 필요한거만 메모하고(고개숙이면 안됨) 웃는태도 유지하시구요. 한 개인당 5번정도 발언이 적당한거같아요. 의욕에불타서 독점발언하는순간 큰일납니다. 두사람씩 번갈아서 하는 핑퐁발언도 보기안좋구요. 저는 마지막에 결론 정리자 역할을 했었습니다: ) 파이팅하세요


댓글 0
댓글 쓰기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