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수강신청

면접·실연 수업

[신태식 교육학] 16. 자기소개서 예시
작성자 : 해커스 임용 등록일 : 2021-11-12 조회수 : 1519 주소복사

16. 자기소개서 예시


1. 본인의 가치관 및 성장과정

 

저는 평소 자녀교육에 관심이 많으신 부모님 사이에 1남 1녀 중 둘째로 태어났습니다. 예술에 대한 미적 감각을 계발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 부모님 덕분에 어렸을 때부터 자연스럽게 음악을 접할 수 있었고 피아노를 치고 노래를 부르는 것이 너무나 즐거웠습니다. 초등학교 재학 시절에는 광주시립소년소녀합창단에서 단원으로 활동하였습니다. 또, 여러 공연을 하였는데 그 중 해외공연으로 중국 남창에서 정율성 국제음악제에 참여하였고, 전국 시립소년소녀합창제와 창작 뮤지컬 등을 공연함으로써 다양한 음악적 감각을 키웠습니다. 중, 고등학교를 거치면서 교사이신 부모님의 영향을 받아 어려서부터 키워왔던 꿈인 성악을 본격적으로 공부하여 음악교사가 되고자 조선대학교 사범대학 음악교육과에 진학하였고 4년 동안 음악교사로서의 소양을 키웠습니다.

2. 자신의 성격

 

저는 어떤 일이 주어졌을 때 미리 준비하고 연구하는 습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타고난 지능과 능력도 중요하지만, 매사에 성실하게 준비하는 습관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항상 배우려는 자세와 다른 이들보다 더 노력해야 한다는 마음가짐으로 모든 일에 임합니다. 이러한 완벽주의 성향이 타인에게도 완벽을 강요할 수 있기 때문에 저에게는 철저하되, 타인에게는 관대함을 가지려고 노력합니다. 또한 다른 이들과 소통하기를 좋아하고 주의 깊게 경청하며 공감해주는 성격을 지녀 교우관계가 폭넓고 원만한 편입니다. 이 때문에 저의 지인과 친구들, 가족들은 저와 많은 이야기를 나누고 고민을 함께하기도 합니다. 교생 실습 중 학생들과 눈높이를 맞추어 상담을 하다 보니 학생들과 소통이 잘 되는 것을 느꼈습니다.

3. 취미 및 특기

 

 

저의 취미는 무용입니다. 저는 음악뿐만 아니라 무용 등 예술교과에 관심과 흥미가 있습니다. 중학교 재학 시절 학교 무용선생님의 권유로 무용부 활동도 한동안 하였습니다. 고등학교 재학 중 에는 교내 합창대회 때 안무와 체육대회의 에어로빅 안무를 담당하기도 하였으며, 지금도 발레와 현대무용은 흥미를 가지고 있는 분야입니다. 또한 플롯을 부전공하였기 때문에 관악기 실기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편입니다. 저의 특기는 성악입니다. 그 중 합창단에서 단원과 트레이너 역할을 하며 성악적 기량을 닦았습니다.

4. 사회 봉사활동 내용 및 체험담

 

중학교 때 우연히 이태석 신부님에 관한 다큐멘터리인 <울지마, 톤즈>를 보게 된 후로 이태석 신부님의 수단어린이장학회에 매달 제 용돈 일부를 3년 동안 기부한 바 있습니다. 또한 2014년부터 광주챔버싱어즈 합창단에서 활동하였는데 이 합창단에서는 공연 수익금을 화순 전남대병원 등에서 치료 중인 난치병 어린이 33명에게 5,000여만원을 기부한 바 있습니다. 앞으로도 ‘희망나누기, 사랑더하기’ 라는 광주챔버싱어즈의 사업에 꾸준히 동참하여 제가 가진 목소리를 통해 사회 기부와 공헌 활동에 힘쓸 것입니다. 대학 재학 시절에는 광주문화초등학교에서 실시한 여름방학교실 프로그램에서 교육봉사를 한 적이 있습니다. 그 중 제가 맡은 학생이 학업에 흥미가 없고 기초 학력이 부족하여 자신감이 결여된 상태였는데 지속적으로 칭찬하며 scaffolding을 통해 점진적으로 도움을 주었더니 실력이 조금씩 향상되었고 기뻐하는 학생의 모습을 보며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5. 인생관 및 교직관

 

저의 인생관은 ‘더불어 살자’ 입니다. 제가 잘하고 좋아하는 음악을 매개로 소외된 이들에게 희망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저의 교직관은 학생들에게 단순히 전문적인 지식만을 전달하는 것이 아닌 정서적으로 교감하며 소통할 수 있는 교사, 그리고 단 한명의 학생이라도 긍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 세상의 다양한 직업들 가운데 교직만큼 많은 사람들의 인생에 직접 개입하여 영향을 줄 직업은 많지 않다고 봅니다. 또, 교사는 부모보다 학생의 아픈 곳을 먼저 알아차리고 부모와 학생 간에 소통의 다리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저는 학생들의 인격을 존중하고 그들의 입장에서 공감하고 소통하는 교사가 되고 싶습니다.

6. 지원 동기 및 임용후 학생지도계획

 

더불어 살자는 저의 인생관과 음악 교육이 가진 힘을 합하면 아름다운 품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를 육성하고자 하는 금호중앙여자고등학교의 교육목표에 한걸음 더 다가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첫째, 저는 수업을 잘 준비하여 학생들이 만족해하는 음악 수업을 하겠습니다. 입시에 열중하던 학생들이 감성교육인 음악시간을 통해 스트레스를 풀며 심신이 조화롭고 안정될 수 있도록 해주고 싶습니다. 둘째, 금호중앙여자고등학교는 합창대회를 매년 실시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저의 합창 경험을 활용하여 합창 잘하는 학교로 만들고 싶습니다. 서로 다른 개성과 사고를 지닌 학생들이 합창을 통해 소통, 존중하고 배려하는 생각을 가질 수 있도록 지도한다면 바른 인성과 협동심을 겸비한 전인적인 학생의 성장을 이룰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댓글 0
댓글 쓰기 타인을 비방하거나 개인정보를 유출하는 글의 게시를 삼가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