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교육시사읽기

기초학력 부진학생을 위한 학급경영 방안
작성자 : 해커스 임용 등록일 : 2019-07-25 조회수 : 133 주소복사

 - 4R’S를 활용한 학급경영으로 기초학습부진 해결하기 -

 

  새 학년 나의 교실을 바라보는 마음은 언제나 그렇듯이 시작이라는 기분 좋은 설렘과 동시에 여러 아이들의 눈빛들이 주는 커다란 중압감이 함께 내재되어 있다. 1년 동안 성공적이고 원활한 학급 운영을 위해서라며, 조금 더 무난하고 편안한 아이들로 구성되어 있기를 바라는 나약한 이기심도 숨길 수는 없다. 특히 기초학습부진 학생의 존재 여부는 교사들에게 1년의 학급 교육 방향을 결정지을 때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기초학습부진 학생 각자의 문제도 무거울뿐더러, 그들이 가진 특수성으로 인해 반에 미치는 영향력은 1/n 아니라, /n이기 때문이다. 그러다 문득 가만히 그 아이들을 들여다보면, 한없이 부끄러워질 때가 있다. 어쩌면 나조차도 아이들을 정형화된 숫자로만 재단하고 있지는 않았는지. 낙인이란 편견은 얼마나 무서운지. 이 아이들이 대체 무엇이 문제란 말인가! 결국 속도가 빚어낸 상처일지도 모른다. 때때로 현실적으로 버거울지라도 우리가 절대 포기해서는 안 되는 단지 그 자체로 소중하고 빛나는 아이들이었다.

 

  15년 전 교사의 무지로 제대로 가르쳐 보지도 못하고 시간만 낭비했었던 제자 한 명이 있다. 일 년 동안 꾸준히 공부를 시켜도 읽기, 쓰기, 셈하기 실력이 늘 제자리였던 그 아이에게 화를 내며 가르치던 나는, 그때 당시 난독증에 대해 전혀 알지 못하던 무지한 교사였다. 지금 생각해 보면 음소 구분과 음절 구분을 전혀 못했던 그 아이에게 내가 알고 있는 지도 방식대로만 가르쳤고, 내 교육 속도대로 따라와 주지 못하는 그 아이를 원망까지 했었다. 읽기, 쓰기, 셈하기가 왜 되지 않는지 머릿속으로는 전혀 공감하지 못한 채 열정만을 다해 아이를 남기고 자비를 들여 먹을 것을 사줘가며 가르쳤지만 성과가 보이지 않음에 자괴감에 빠지기도 했다. 이렇게 수많은 아이들과 함께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그들이 기초학습부진 학생에서 한 단계 한 단계씩 성장하는 모습들을 체감할 수 있었다. 그 시행착오의 결과 그들에게 단지 눈앞에 보이는 학력을 올리기 위한 방법보다는 스스로 참여하는 방법, 작은 무엇인가라도 성취할 때의 기쁨, 함께 어우러지는 교실의 즐거움을 주고자 하는 노력이 학급경영을 통해 이루어졌을 때 기초학습부진 해소에 훨씬 더 효과적임을 경험적으로 알게 되었다. 각자가 처해진 상황을 세심하게 살피고, 상처에 대한 회복력을 심어주려는 개별적 처방은 때론 더디고 지칠지라도, 결국 아이들은 한걸음씩 놀랍게 나아지고 있었다. 물론 현실의 제약이나 방법의 한계도 꾸준히 존재하기 나름이지만, 이 글을 통해 과정으로서의 앞선 이야기를 나눔으로써 서로의 지혜를 공유하고자 한다.

 

  20~30명 이상의 아이들을 가르쳐야 하는 교실에서 기존 기초학습부진 학생 지도법(교사가 학생을 남겨서 열심히 가르치는 방법)은 이제 더 이상 현실성이 없다. 학생들을 남겨 지도해도 아무런 민원이 없었던 예전 학교를 그리워할 필요도 없이, 현시대에서 교육을 바라보는 시선이 완전히 바뀌었음을 인지하고, 교육 전문가인 교사에게 4R’S(relationship, reading, writing, arithmetic)적 패러다임을 통한 학급경영으로 기초학습 문제 해결에 접근하는 것을 제안한다.

 

  4R’S적 패러다임을 통한 학급경영으로 기초학습부진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3R’S라고 불리는 읽기(reading), 쓰기(writing), 셈하기(arithmetic) 지도법을 우선 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교실 속에서 우선하는 관계성(relationship)을 잘 키워 스스로 공부할 수 있는 힘을 먼저 기르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교사는 기초학습이 부진한 학생의 학습적인 면을 가르치기 전에 선생님과 친구와 함께하는 교실 속 공간에서 어느 누구라도 무엇이든 할 수 있는 허용적 분위기를 제공해야 한다. 기초학습이 부진한 아이들 대부분은 자신이 학습 부분을 잘 따라가지 못한다는 것을 이미 인지하고 교실 속 모든 면에서 심리적으로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교사는 학급 경영을 통해 학습이 조금 부족한 것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인식을 만들어 주기 위해 교실 속에서 건강한 관계성들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다음과 같은 학급경영 마인드를 가져야 효과적일 수 있다.

 

  첫째, 학습지도보다 교실 속 긍정적 학급 문화 형성이 우선되어야 한다. 많은 교사들이 학습부진 학생 지도 시 가장 많이 실수하는 부분이 학습 지도적인 측면을 절대시한다는 점이다. 학습부진 학생들은 이미 공부를 포기했거나 전혀 관심이 없는 상태일 경우가 많다. 가정과 학교에서 이미 학습에 관한 과도한 잔소리들을 끊임없이 들어온 상태이기 때문에 공부라는 단어만 들어도 부정적으로 받아들이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므로 학생과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통해 학생과의 긍정적 관계를 형성한 후 학습내용 지도로 이어지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러한 긍정적 관계를 교실 속에서 쉽게 시작할 수 있는 것들은 의외로 간단하다. 쉬는 시간, 점심시간 동안에 자연스럽게 다가가 대화하기, 관계성 향상 보드게임 함께 하기 등 교사가 먼저 학생과 함께 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을 준비하고 먼저 손을 내밀어야 한다.

 

  둘째, 기초학습부진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정확히 알고 전문적인 학습지도가 이루어져야 한다. 기초학습은 가장 낮은 단계의 학습 활동이기에 별다른 연구 활동 없이 기존에 교사가 경험적으로 알고 있던 지도 방법 그대로 가르치는 경우가 많다. 학습부진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없이 가르칠 경우에는 지루한 반복을 경험하게 되고 결국 또다시 학습된 무기력 속으로 빠지게 된다. 학습부진 학생을 이해시키려면 우리가 상상하지도 못할 정도의 많은 시간과 그 학생들에게 적용시킬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에 대한 더 활발한 연구가 필요하다.

 

  셋째, 교사가 정확하게 적용할 수 있는 구체적 조작 자료와 놀이 가능 자료를 투입 적용해서 가르쳐야 한다. 교사들은 학창시절 학습부진을 겪었던 적이 없었기에 아주 쉬운 부분을 모르는 학생들에게이 부분을 왜 모르나?’하는 의문을 가지고 접근한다. 구체적 조작 자료물이 필요하다고 이론적으로는 알지만 왜 필요한지는 공감하지 못하기에 사용 방법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다. 학습부진 학생들은 우리의 생각보다 기초학력이 심각하게 부족하다. 수 감각이 부족한 아이들에게 벤도미노나 퀴즈네어 활동은 수 감각을 익힐 수 있는 좋은 도구이지만 교사도 자료 투입과 활용 방법에 서툴러서 정확한 방법을 익혀야 한다. 또한, 즐거운 놀이 활동을 통한 학습 방법을 수시로 수업 시간에 적용시켜 배우면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넷째,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그 학년에 해당하는 교과 수업 활동에 어떻게든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초등학교 교실에서학습을 포기했다고 책상에 엎드려 자는 경우는 아직까지는 드문 경우이다. 초등수업은 지식의 단계상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요소들이 많이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학습부진학생을 배제하지 않고 수업을 하고 있다는 믿음을 심어주어 사소한 것에서라도 어떻게든 수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협동수업 시 발표 차트를 들고 서 있는 것과 같은 아주 사소한 것이라도 꼭 참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학습부진학생들을 교사가 포기할 경우에는 그들에게 마지막 출구까지 봉쇄시키는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우리가 교육전문가로서 학습부진아를 수업에서 포기했다는 것은 전문성을 포기하는 것이므로 어떤 식으로든 교육과정을 가르칠 때 배제하지 않고 참여시켜야 한다.

 

  다섯째, 친절하고 단호하지만 매력적인 말과 행동으로 누구나 좋아할 수 있는 화제를 자주 이야기하는 교사가 되어야 한다. 아이들에게 매력적인 교사의 말과 행동은 그 어떤 지도 방법보다 효과적이다.이들이 교사를 좋아하게 만들려면 어떤 점들이 필요할까? 세대적 공감 요소를 찾아 접근하는것이 참 중요하다. 지금 이 세대 아이들이 좋아하는 것을 찾아 함께 이야기해본다. 2019년도의 경우 BTS, 트와이스, ITZY, 블랙핑크 등의 아이돌과 게임 레벨 이야기로 시작하면서 아이들과 쉽게 대화를 할 수 있었다. 방탄, 워너원, 트와이스 멤버의 이름과 얼굴 정도는 매칭 시켜 대화를 함께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현장의 수많은 교사들은 기초학습부진 학생이 있는 교실에서 학급 경영을 매우 힘들어하고 있지만 해결에 대한 일반화된 교육방법들이 지난 수십 년 동안 3R’S 지도법에서 벗어나지 않았기에 논의할 거리가 없는 실정이다. 이제 기초학습부진 학생 지도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야 하는 시기가 온 것 같다. 필자는 4R’S를 활용한 학급경영으로 기초학습부진을 해결하려는 방법들을 꾸준히 실천해 왔고, 교육과정 안에서 자연스럽게 가르치며 학급 경영을 통해 부진이 해결될 수 있도록 내적, 외적 힘을 키운 결과 작은 성과들을 이루었다. 무조건적인 3R’S 지도가 아닌 학급 내에서의 관계성 회복과 유지를 우선시하고 그 이후에 학습적인 지도 요소를 투입하는 4R’S 지도법에 대한 더 많은 교사들의 실천과 관심이 필요하다.


- 출처 : 교육정책네트워크 정보센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