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밀리사이트

기출분석•적중

[신인수 전공사서] 2022학년도 1차 기출적중 자료
작성자 : 해커스 임용 등록일 : 2022-02-21 조회수 : 1402 주소복사

제1차 시험 2 교시 전공 A

※ △ 채점기준에 따라 답이 될 수도 있다고 생각되는 부분

1.

㉠ ICP(국제목록원칙규범)

㉡ 내용형식(유형)

※ 참고

2022 기출변형-목록- 4, 29번

2022 공개모의고사 8월 2교시 전공A 6번

[교재]: 임용 자료조직 (개정판), 2021 ; 245, 346, 522 p.


2.

(가) 삼자포괄규칙

(나) 제로규칙

※ 참고

2022 기출변형-분류- 2번

2022 모의고사 2-1 2교시 전공A 6번

[교재]: 임용 자료조직 (개정판), 2021 ; 163 p.


3.

㉠ 개입변수(행동 변수△ , 상황적 변수△ , 행동 개입변수△ )

㉡ 자기효능(감)

※ 참고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93 p.


4. 

도서관 문헌빈도 → 3

학교의 문헌 A의 TF-IDF 값 → 8

※ 참고

2022 기출변형-정보검색- 23번

2022 모의고사 2-2 3교시 전공B 4번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93 p.


5.

◦ ㉠ 540.023, ㉡ 368.054

◦ ㉡의 기능: 368 기타 제법 아래 주제별로 저작들이 집중된다.

[추가로 가능한 답]

여러 주제의 법에 관련된 저작을 한 곳에 모을 수 있다.

368 아래에 각 주제분야에 관련된 법률,법령을 모을 수 있게 한다

기타제법을 기본으로 하여 주제별로 세분된다.

기타제법을 한곳에 모으고 주제별로 집중시키다.

각기 다른 주제의 특수법률 및 법령을 한자리에 모을 수 있다.

법률 아래에 여러주제의 법을 모으로 주제구분하여 개별화한다.

◦ 최84

※ 참고

2022 기출변형-분류- 9, 16번

2022 모의고사 2-1 2교시 전공A 5번


6.

㉠ 독서교육의 목표를 명확하게 한다.

___독서교육의 내용을 명확하게 한다.

___독서자료를 명시한다.

___지도의 장을 설정한다.

___지도체제를 확립한다.

㉡ 교육영역에 의한구성(교육과정에 적합한 구성)

___발달단계에 의한 구성(학습자 (흥미)발달단계에 맞는 적절한 난이도의 자료구성)

___독서자료의 종류에 의한 구성

___교육의도에 의한구성(목적)

㉢ 독서 교육계획 추진 방향 설정의 유의 사항

① 독서흥미를 유발하고, 바람직한 독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② 낮은 수준의 독서를 높은 수준의 독서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교과학습에 도움이 되는 독서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참고]

독서교육의 연간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독서교육계획의 추진방향을 분명하게 하고, 계획수립에 였어서 전제되어야 할 사항에 대한 사항을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① 독서교육의 목표 ② 독서교육의 내용 ③ 아동과 학생의 독서실태 ④ 아동과 학생의 발달단계를 분명하게 파악한 후에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사항에 특히 유의할 필요가 있다.

① 독서흥미를 유발하고, 바람직한 독서습관을 기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② 낮은 수준의 독서를 높은 수준의 독서로 변화시킬 수 있도록 해야 한다.

③ 교과학습에 도움이 되는 독서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변우열 547-548)

※ 참고

[교재]: 정독학, 2021 ; 112-115, 118-119 p.


7. 

◦ (가) 목록시스템(정리시스템, 편목시스템)

◦ ㉡ 지시기호, 식별기호, 데이터, 필드종단기호로 구성된다.

___ → 표시기호, 데이터, 필드종단기호로 구성된다. 또는 데이터, 필드종단기호로 구성된다.

___제어필드는 지시기호와 식별기호를 갖지 않는다. 

___데이터필드의 내용이다.

◦ ㉥ 필드 시작위치

※ 참고

2022 기출변형-디지털도서관론- 16번

2022 모의고사 10-1 2교시 전공A 6번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353 p.

[교재]: 임용 자료조직 (개정판), 2021 ; 326, 328 p.


8. 

㉠ 254

㉡ ▾b제록스코리아, ▾c2021

㉢ 원본발행사항(원본)

※ 참고

2022 기출변형-목록- 17번

[교재]: 임용 자료조직 (개정판), 2021 ; 401 p.


9. 

㉠ 자기판단의 단계: 책을 읽어서 얻은 새로운 지식으로 자신의 생각을 바꾸거나 자신의 사고 깊이를 진작시켜 나가는 단계

행동변혁단계: 책의 내용이나 주제를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의 문제처럼 적극적으로 수용하여 자신의 사고나 행동양식을 적극적으로 바꾸어 나가는 단계

(생각을 바꾸는것 vs 행동까지 바꾸는 것)

㉢ 내용이해단계

㉣ 독서력, 독서와 생활, 독서량, 독서분야, 독서영역, 선호하는 독서자료 종류 등→열린답 가능

[추가로 가능한 답]

개인독서카드의 기록에 의해서 다음과 같은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 자신의 능력보다 낮은 도서만을 읽는 경우

· 독서를하지 않는 경우

· 동일한 종류의 도서만을 읽는 경우

· 계통이 없이 마음대로 읽는 경우

· 여러 권의 도서를 동시에 같이 읽는 경우

· 도서를 너무 넓게 이용하는 경우

(변우열 423-424)

※ 참고

2022 기출변형-독서교육론- 17번

[교재]: 정독학, 2021 ; 155-156 p.


10.

◦ ㉠ RDF에 질의어, RDF 질의언어로서의 기능, RDF 질의를 위한 언어

㉡ RDFS(RDF 스키마)

◦ 5개

◦ sshd(xmlns:sshd

※ 참고

2022 기출변형-디지털도서관론- 29번

2022 모의고사 7-2 3교시 전공B 3번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449 p.


11. 

◦ 신토피칼: 동일한 주제의 다른 책과 비교하며 읽기

분석적 독서: 이해를 목적으로 정독하는 철저한 독서, 책의 내용에 대한 질문을 해결하는 독서

(신토피칼독서는 하나의 주제에 대해 여러 책을 관련지어 읽는 것이고 분석독서는 한 권의 책을 철저히 읽는 독서이다)

◦ 책을 읽는 방식에 따른 유형(변우열 480 p.)

__전원이 같은 책을 읽는 경우(제외)

__개인별로 각기 다른 책을 읽는 경우

__한 권의 책을 분담해서 읽거나 동일 저자의 다른 책을 읽는 경우(작가 연구)

__동일 주제의 다른 도서를 분담해서 읽는 경우(주제 연구)

__일반적인 독서생활을 문제로 다루면서 건설적인 토의를 하는 경우

◦ ㉣ 독서회를 지속적으로 내용을 충실하게 운영하기 위해서는 훌륭한 지도자의 지도 아래 자치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운영위원을 두어 독서회의 사무를 담당하도록 하는 일이 중요

운영위원은 항상 새로운 내용의 계획을 연구 · 개발하고 실천하고 평가함으로서 자치적으로 운영되고, 자발적인 활동도 가능하게 됨

독서회는 참가자의 자주성을 최대한 존중하여 자치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변우열 479-480)

※ 참고

2022 기출변형-독서교육론- 1번

2022 모의고사 7-2 3교시 전공B 8번

[교재]: 정독학, 2021 ; 88, 101-102 p.


12. 

◦ 권위(신뢰성), (교육과정)적합성, 최신성, 매체의 적절성, 수록범위와 형식, 학습성 효율성 등등 → 열린답 가능

[가능한 답]

① 저작사항 → 저자, 출판사, 출판년도 등

② 내용에 관한 것 → 주제, 주제의 범위, 주제를 다루는 방식, 표현, 문체 등

③ 물리적 특성 → 활자, 지질, 제본, 삽화, 서지, 부록 등

④ 도서관 장서로서의 유용성에 관한 평가

자료의 선택시 유형과 관계없이 적용한 수 있는 일반적인 기준(Johnson)

• 내용 또는 주제

• 언어

• 최신성

• 진실성(진정성, 정확성)

• 문체(문장력, 가독성, 심미성)

• 완성도와 범위

• 저자, 출판사, 편자, 서평자의 명성, 신뢰성, 또는 권위

• 교육적 디자인(교육 목적 의도)

• 지리적 범위

• 학술적 수준

• 서지류 또는 인용색인에 참조되는 빈도

• 내용에 따른 독서 또는 이용자 수준

• 갱신 또는 개정의 빈도

• 접근점(색인, 목차의 상세정도)

• 이용의 편이성

• 출판물을 색인하는 외부 자원

• 물리적 품질(삽화, 종이와 제본, 유형, 활판, 내구성, 시청각 특성)

• 내용, 성능 또는 특징의 독특성

• 시청각자료의 시청을 위해 필요한 장비의 이용가능성

• 자료의 질과 이용에 관련된 비용

(윤혜영, 2020 ; 146-148 p.)

◦ ㉡ 정보 분석과 해석

◦ B가 배포한 조건과 동일한 조건으로 변경을 허락하여 재사용을 허락하는 CCL을 부여하여야 한다.

※ 참고

2022 기출변형-학교도서관운영론- 20, 23번

2022 모의고사 3-2 3교시 전공B 6번

2022 모의고사 8-2 3교시 전공B 6번

[교재]: 정독학, 2021 ; 392 p.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481-482 p.


제1차 시험 3 교시 전공 B

1.

㉠ 접근요소

㉡ 협력형 장서

※ 참고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366, 368 p.


2. 

㉠ 로트카(저자생산성)

㉡ 핵심잡지(핵잡지), 핵심 학술지(우수학술지)

※ 참고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496-499, 501-502 p.


3. 

◦ Information resource management

◦ B ≤ C ≤ A → B 완전일치 구연산자 사용, C는 키워드의 인접도를 고려하므로 인접연산자 구연산자보다 재현율이 높다, AND는 포함관계만 인정하므로 인접연산자보다 재현률이 높다.

◦ 연산자 OR 추가되었으므로 기존의 검색결과보다 재현률이 높아진다.

※ 참고

2022 모의고사 1-2 3교시 전공B 11번

2022 모의고사 2-2 3교시 전공B 2번

2022 모의고사 9-1 2교시 전공A 5번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246, 297-301 p.


4.

◦ 식별자: DOI

DC요소: identifier

◦ ㉠ title

◦ <dc:title> 한국의 아름다움을 찾아 떠나는 여행 </dc:title>

※ 참고

2022 기출변형-디지털도서관론- 8, 25번

2022 공개모의고사 8월 2교시 전공A 11번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395, 423-425 p.


5.

(가) 808.8398957

(나) 546.43125

※ 참고

[교재]: 임용 자료조직 (개정판), 2021 ; 233-234 ; p.


6.

◦ 계선조직

A 장점(택1)

___• 권한과 책임의 명확함, 업무수행 능률적

___• 정책 결정 신속

___• 소규모 조직에 적합

___• 강력한 통솔력 행사

㉠ 분업화(전문화) 원리

㉡ 계층의 원리

※ 참고

2022 공개모의고사 6월 3교시 전공B 4번

2022 모의고사 3-1 2교시 전공A 10번

[교재]: 정독학, 2021 ; 345-346 p.


7.

㉠ 목표관리법(MBO)

㉡ MBO의 전제조건(특징, 핵심요소)

__1. 목표의 구체성(본문제시)

__2. 참여를 통한 목표수립

__3. 정확한 달성 기한(본문제시)

__4. 피드백(환류)을 통한 목표 수정

㉢ 아웃소싱은 목록 데이터의 질적 저하, 정리 직원의 실직 위협, 학습기회의 상실로 인한 업무의 취약 문제, 미미한 비용 절감 등의 문제가 야기될 수 있다.

※ 참고

2022 모의고사 7-1 2교시 전공A 1번

[교재]: 정독학, 2021 ; 258 p.


8.

◦ ㉠ 사명

◦ 학교도서관이 전략적 계획을 수립할 경우 얻을 수 있는 장점(예산측면)(송기호, 2017 ; 82 p.)

__• 학교도서관 (예산)의 우선순위, 장점과 약점을 명확하게 가려낸다.

__• 예산 확보를 위한 근거자료를 제공한다.

[가능한 답]

• 학교도서관의 장기적인 목적과 목표에 부합하는 예산 편성이 가능하다.

• 특정 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할 수 있다.

• 자원 배분의 합리화 및 종합적 운영이 가능하다.

• 사업의 성과와 연결시킬 수 있다.

(이병기, 2018 ; 97 p.)

◦ 기능

__정보적 기능: 신속 정확한 정보 제공기능, 지역 및 국가 수준 정보 네트워크 연결

__교육적 기능: 학습환경 및 분위기 조성을 통한 평생교육의 실현, 교실 수업과 연계한 정보자료 탐색, 선정, 이용 등의 정보활용교육 제공, 지적 자유의 촉진

__문화적 기능: 심미적 경험의 기회 제공과 지원을 통한 삶의 질 향상, 예술 감상지도, 창의성 신장, 긍정적 인간관계의 개발

__여가적 기능: 조화롭고 풍요로운 삶의 지원과 촉진, 여가 관련 정보 및 자료 제공을 통한 가치 있는 여가시간 유도, 여가 관련 프로그램 제공, 여가 시간의 이용에 지도

※ 참고

2022 기출변형-학교도서관운영론- 1, 2번

교재: 정독학, 2021 ; 235-237 p.


9.

◦ 도서관 이용자 교육을 담당하는 사서교사에게 요구되는 역량(교수역량)

NBPTS의 사서교사 교수역량

1. 학습자에 대한 지식

2. 교수-학습에 대한 지식

3. 도서관 및 정보탐구에 대한 지식

4. 도서관협력수업 실행

5. 학교도서관을 통한 교육혁신주도

6. 학교도서관 경영

7. 반성적 학교도서관 경영

8. 전문성 신장

9. 정보윤리, 공평성, 다양성

10. 리더십, 애드보커시, 파트너십

(이병기, 2018 ; 345-346 p.)

[추가 인정 가능한 답]

학생에 대한 이해, 교과에 대한 이해, 교수-학습에 대한 이해, 윤리의식 및 태도 등

◦ 도서관 교육의 목적

특수하고 전문적인 정보자료의 탐색기술을 익히게 하여 차후로도 필요한 정보를 이용자 스스로 해결할 수 있도록 한다.(이병기 322)

도서관 내외의 다양한 정보를 학생이 직접찾고 해결할 수 있는 능력 배양

조직화된 도서관의 시스템과 선택된 참고자료의 이용능력에 대한 이해

◦ 면담에 의한 학교도서관 평가의 장∙단점(정독학 439)

___• 응답자와 직접적인 대화와 접촉을 통해 다양하고 심층적인 데이터 수집이 가능

___• 설문지에 적절하게 응답하기 어려운 초등학교 저학년에 적합

___• 질의를 반복하거나 보충 질의를 통해 정확한 데이터 수집이 가능

___• 개인의 내적인 정보까지도 수집할 수 있음

※ 참고

2022 기출변형-정보봉사론- 11번

[교재]: 정독학, 2021 ; 376, 439 p.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68-69 p.


10.

◦ 보이지 않는 웹, 심층웹, Deep Web

데이터베이스나 전자문서 등 검색엔진이 수집할 수 없는 영역이 늘어남 

검색엔진이 식별과 접근하기 어려운 영역이 늘어남

전문자료나 기관내에 있는 자료라 검색이 쉽지 않다.

◦ 640/800 = 0.8 또는 80% 

※ 참고

2022 기출변형-정보검색론- 26, 27번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326, 362-363 p.


11.

◦ 즉답형 질문(사실형 질문)

◦ 국립중앙도서관

__① 각 도서관 정보전문가의 전문성과 능력을 최대한 활용

__② 참고자료 및 정보원을 최대한으로 활용

__③ 국내 네트워크는 물론 세계적인 네트워크 형성 가능

__④ 디지털정보서비스는 제공하는 시간을 연장 가능

◦ 회색문헌

※ 참고

2022 기출변형-정보봉사론- 15번 

2022 모의고사 3-2 3교시 전공B 2번

2022 모의고사 10-1 2교시 전공A 12번

[교재]: 정보봉사개론 (6판), 2020 ; 548 p.


출처 : LeaderStudy 카페 / https://cafe.naver.com/leaderstudy/39239

    레이어 닫기